플러터에서 라이브러리 불러오는 방법과 여러 플러그인이나 라이브러리를 불러와 사용하는데 변수나 함수, 클래스명이 같은 경우의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본다.
라이브러리 불러오기
플러터의 언어인 다트의 코어 라이브러리(dart:core)를 제외하고는 'import' 선언을 이용하여 해당 dart 파일을 선언 후 사용해야 한다.
예시 : flutter_lab 프로젝트 내 파일 경로
- lib/section1/main.dart
- lib/outer_folder/outer_main.dart
- /some_folder/some_main.dart
상대 경로로 불러오기 ( lib/section1/main.dart 기준 )
import '../outer_folder/outer_main.dart'
import '../../some_folder/some_main.dart'
package 접두사로 불러오기
import 'package:flutter_lab/outer_folder/outer_main.dart'
dart 기본 라이브러리 불러오기
import 'dart:core'
import 'dart:async'
식별자에 별칭 정의하기 - as
as 예약어는 import한 대상에 별칭을 정의할 때 사용한다.
import 'test1.dart' as Test1
import 'test2.dart' as Test2
main() {
Test1.nX = 20;
Test2.nX = 50;
이와 같이 사용하면 같은 명칭의 변수 'nX'에 대한 충돌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.
특정 요소 불러오기 - show 와 특정 요소 제외하기 - hide
외부 파일에 선언된 특정 요소만 사용하고 싶다면 import 구문에서 show 예약어를 이용할 수 있다.
또한 특정 요소를 제외하고 싶다면 import 구문에서 hide 예약어를 이용할 수 있다.
import 'test1.dart' show nX;
import 'test2.dart' hide nX;
main() {
nX = 10; // test1.dart의 nX에 대입된다.
이와 같이 사용하면 같은 명칭의 변수 'nX'에 대해 한 쪽의 것만 선택 사용이 가능하다.
참고
2025.05.23 - [분류 전체보기] - Flutter | Windows 개발 환경 구축
Flutter | Windows 개발 환경 구축
Flutter는 Web, iOS, Android, Windows, MacOS 모두 릴리즈 가능한 APP를 만들수 있는 구글에서 만들고 계속 진화하는 좋은 크로스플랫폼 프레임워크이다.Flutter SDK 설치Flutter 홈페이지(flutter.dev)에서 우측의 "
heavenly.tistory.com
https://totheeden.ddnsgeek.com/flutter-exercise-example-web-app/
Flutter | Exercise Example | Web APP - 삶
플러터(Flutter)는 구글에서 만든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다.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이 지원되는 웹사이트를 코드 몇 줄만으로 손쉽게 웹앱으로 만들어 본다.
totheeden.ddnsgeek.com